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자기계발) 손미나-손미나의 나의 첫 외국어 수업

by 화더 2023. 11. 7.
반응형

섬네일

 

 

손미나의 나의 첫 외국어 수업, 작가에 대하여

 

KBS 아나운서, 알랭 드 보통의 인생학교 서울 교장, 허프포스트코리아 편집인, 여행 작가, 번역가, 소설가,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수많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 손미나.

그중 손미나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단연 스페인이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의 유학 생활을 담은 스페인, 너는 자유다는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당시 스페인에 가는 직항 비행기를 타면 이 책을 읽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을 정도였다.

2006년에 스페인 문화 홍보대사로 임명된 후 스페인과 한국을 잇는 민간 외교관 역할을 톡톡히 해온 손미나는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23년에는 스페인 국왕 펠리페 6세에게 시민십자훈장을 받았다. 얼마 전에는 스페인어권 시청률 1위 프로그램인 스페인 공중파 방송 국민의 거울에 출연, 유창한 스페인어 인터뷰로 국내외에서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스페인, 너는 자유다이후 두 번째 스페인 책인 괜찮아, 그 길 끝에 행복이 기다릴 거야는 산티아고 순례길 800km를 걸으며 마음속에서 끊임없이 피어올랐던 생각들을 갈무리한 책이다.

첫 책이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전했다면 두 번째 책은 인생 길 위에서 흔들리고 지친 이들에게 자신을 믿을 용기와 따뜻한 응원을 전해준다.

13권의 베스트셀러 저자인 손미나의 저서로는 일본 여행기 태양의 여행자》, 아르헨티나 여행기

다시 가슴이 뜨거워져라》, 파리 체류기 파리에선 그대가 꽃이다》, 페루 여행기 페루, 내 영혼에 바람이 분다》,

여행이 아니면 알 수 없는 것들등이 있고, 번역서로 엄마에게 가는 길》, 첫 장편 소설 누가 미모자를 그렸나》,

에세이 어느 날, 마음이 불행하다 말했다와 외국어 학습법 자기계발서 손미나의 나의 첫 외국어 수업이 있다.

 

( 출처-예스24 도서 작가 소개)

 

 

 

 

손미나의 나의 첫 외국어 수업, 목차

 

프롤로그 외국어를 배운 삶과 그렇지 않은 삶

PART 01 인생의 행복을 최대화하는 방법

01 인생에서 언어 장벽을 부수면 생기는 일
02 나이는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
03 외국어는 최고의 자산이자 무기
04 다국어 능통자 폴리글롯들의 공통점

PART 02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01 반드시 성공하는 목표 수립의 기술
02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마인드셋
03 피해 갈 수 없는 딜레마들
04 나만의 시스템을 구축하라
05 지금까지 알던 학습법은 다 버려라

PART 03 100일 법칙 1단계 - 기초 쌓기

01 계획 세분화와 교재 선택법
02 배우고자 하는 외국어의 뿌리 이해하기
03 [듣기] 귀가 열리기 시작하는 * 배경음악 공부법 *
04 [말하기] 외국어가 입에 딱 붙는 * 혼잣말 공부법 *
05 문법 뽀개기

PART 04 100일 법칙 2단계 - 실력 키우기

01 온몸으로 기억하는 * 오감 암기법 *
02 [말하기] 구동사, 관용어 활용과 10패턴으로 말문이 터지는 * 뼈대 공부법 *
03 [듣기와 말하기] 리스닝이 익숙해지는 * 섀도잉의 정석 *
04 [읽기와 쓰기] 부담 없이 시작하는 * 3단계 훈련법 *

PART 05 100일 법칙 3단계 - 독립 연습

01 [듣기] 외국어를 모국어처럼 들리게 만드는 * 오디오북 공부법 *
02 [말하기] 혼자 하는 말하기 연습 * 거울 훈련법 *
03 [읽기] 호흡으로 실력을 레벨업시키는 * 끊어 읽기 훈련법 *
04 [쓰기] 매일 새롭고 즐거운 * 뉴스 만들기 공부법 *
05 내 약점 집중 공략하기

PART 06 앞으로 펼쳐질 신나는 모험을 즐기려면

01 진짜 레이스는 지금부터다
02 슬럼프를 극복하는 최고의 방법
03 AI 번역기가 나와도 외국어 공부를 계속 해야 하는 이유

 

 

 

 

손미나의 나의 첫 외국어 수업, 책 속의 글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는 길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 하는 문제이고,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하면 보다 즐겁게 배울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암기를 할 때는 뇌가 탄력적으로 움직이도록 환경을 조성해 단어를 입체적인 방식으로 저장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재미있다’고 느끼면 효과는 배가 된다.

 

 

영어를 배우는 사람이라면 미국식 영어뿐만 아니라 영국, 호주, 싱가포르, 남아공 등의 영어를 다양하게 접하고, 스페인어를 배운다면 스페인뿐만 아니라 중남미 각 나라에서 쓰는 스페인어도 많이 들으면 나중에 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반경을 넓히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예를 들면 월요일은 미국 시트콤을, 화요일은 영국 영화를, 수요일은 호주 다큐멘터리를 보는 식으로 다양한 발음을 접할 수 있는 콘텐츠를 이용해 ‘나만의 학습 계획표’를 짜서 실행해보자.

 

 

인생을 살아가며 '자기 자신을 제대로 아는 것' 만큼 중요한 일이 있을까?
대학 입시에 초점을 맞추는 현대 사회의 교육을 통해서는 자신에 대한 탐구와 발견을 할 기회가 많지 않아 '자기 지식'을 쌓는 일이 쉽지 않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가 외국어를 배움으로써 상당 부분 해소될 수 있다. 
외국어 학습은 '또 하나의 사고 체계'를 익히는 일이다. 
외국어를 배우면 내게 익숙한 것과는 판이하게 다른 '새로운 사고의 방식'을 알게 되고 세상을 보는 관점에 변화가 생긴다. 

 

 

 

 

 

손미나의 나의 첫 외국어 수업, 짧은 감상평

 

 

저자는 5개 국어 능력자로 어떤 이들은 유학 생활로 다져진 실력이라고도 오해하지만, 스페인어는 대학 때,

프랑스어는 서른 중반이 넘어서, 이탈리아어는 40대에 시작하여 꾸준함의 결과를 얻은 언어 능력자이다.

언어를 배우며 또 다른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진다는 것, 나에 대한 자신감이 생긴다는 부분에서

공감할 수 있었다.
내가 직접 배우고 입으로 말해서 외국에서 혹은 한국에서 외국인에게 대화를 했을 때 느꼈던 첫 번째 희열은 잊을 수 없다.

저자가 세계를 여행하며 그 나라의 언어를 배우고 그로 인해 그 나라의 문화도 온전히 받아들이고 배울 수 있던 즐거움을 느꼈다는 부분에서도 참 많이 공감했다.
맞는 사람이 있으면 맞지 않는 사람이 있듯 세상에는 정말 수만 가지 공부 방법이 있고,

이 방법을 적용하기 이전에는 저자가 그토록 책에서 설명했던 본인만의 외국어 학습 목표와 철저한

계획이 있어야 함에는 틀림없다고 생각한다.
타인의 기준에 맞추지 말고 본인만의 공부법을 습득하고 다른 방법도 더불어 적용해 봤을 때

시너지 효과가 더 크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손미나의 나의 첫 외국어 수업
“삶에서 가장 큰 벽은 언어 장벽이었다. 이것을 뛰어넘는 순간, 수많은 기회와 성공의 문이 열렸다!” 5개 국어 능력자 손미나가 아낌없이 공개한 외국어 공부법과 모든 언어에 공식처럼 통하는 로드맵 알랭 드 보통의 인생학교 서울 교장,〈허프포스트코리아〉편집인, KBS 아나운서를 거쳐 손미나앤컴퍼니 대표, 여행 작가, 소설가,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수많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 손미나는 외국어 능력 덕분에 수많은 기회를 얻고, 풍요로운 인생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스페인 시청률 1위 시사토크쇼 〈국민의 거울〉에서 유창한 스페인어 실력으로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체계와 대응책에 대해 소개한 이후, ‘민간 외교관’이라 불리며 화제의 중심에 섰던 그녀가 30년간 외국어를 공부하면서 터득한 비법과 노하우를 정리한 책 ?손미나의 나의 첫 외국어 수업?으로 돌아왔다. 누구나 외국어를 잘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다시 공부를 시작할 엄두가 나지 않고,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어도 막막하기만 하다. 손미나가 5개 국어를 한다고 하면 대개 유년 시절을 외국에서 보냈거나 조기 유학을 갔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여기에는 놀라운 반전이 숨어 있다. 영어 알파벳은 중학교에 가서 처음 배웠고, 스페인어는 대학 때, 프랑스어는 서른 중반이 넘어서야 제대로 공부했으며, 심지어 이탈리아어는 40대에 들어선 후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그녀가 여기에서 제안하는 것은 100일 공부법이다. 100일 만에 외국어를 완성하는 것은 어렵지만, 좋은 계획과 학습법을 정해 중도 포기하지 않고 실행할 수 있다면 홀로서기를 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100일간 할 수 있는 암기법과 공부법을 알려주고, 다양한 스터디 플래너 샘플까지 수록하여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공부법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공부하면서 맞닥뜨리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과 멘탈 관리법을 소개하여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원하는 목표를 끝까지 이룰 수 있도록 했다. 단언컨대, 당신의 외국어 실력은 이 책을 알기 전과 후로 나뉠 것이다!
저자
손미나
출판
토네이도
출판일
2021.07.15
반응형

댓글